1) 녹보(祿父). 주왕(紂王)의 아들. 목야(牧野)에서 상(商)이 패한 후 무왕(武王)에게 투항하였고, 무왕(武王)은 그를 상(商)의 도읍지였던 은(殷)으로 보내어 그곳을 다스리게 하였는데, 무왕이 죽은 후에 반란을 일으켰다가 잡혀서 죽었다.
2) 주왕(紂王)의 숙부(叔父). 상(商)의 말기에 삼인(三仁)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졌으나, 주왕(紂王)에게 배척당하여 감금당하는 신세가 되었다. 무왕(武王)이 즉위하여 주(周)를 세우고는 그를 방면하였다.
3) 홍범구주(洪範九疇). 무왕(武王)이 상(商)을 멸망시키고 주(周)를 세운 다음 기자(箕子)를 찾아가 좋은 정치에 대해서 물었을 때에 기자가 아홉가지의 조목을 들어 설명했는데, 이를 홍범구주(洪範九疇)라 하고, 간략하게는 홍범(弘範)이라고 한다. 홍범(洪範)은 대법(大法)을 말하고, 구주(九疇)는 아홉개의 조항(條項)을 말한다. 즉 인간사(人間事)를 다스리는 아홉개의 큰 법을 말한다. 우(禹)임금이 홍수(洪水)를 다스릴 때에 하늘로부터 받은 낙서(洛書)를 보고 만든 것을 뒷날 기자(箕子)가 정사(政事)의 대강(大綱)으로 정리하였다고 한다. 그 아홉가지 조목은 오행(五行, 오사(五事), 팔정(八政), 오기(五紀), 황극(皇極), 삼덕(三德), 계의(稽疑), 서징(庶徵), 오복(五福)과 육극(六極)으로 되어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