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청옥재 (淸玉齋)  /  보명익수 (保命益壽)  /  난경 (難經)
                                                                                             
난경 (難經) / 편작(扁鵲) /   이십팔난(二十八難)~이십구난(二十九難)
94) 두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꼬리뼈 아래의 長强穴. 예를 들면《集注》에서 楊은 [下極은 長强이다]라 했다. 다른 하나는 前陰後陰 사이의 會陰穴이나 그 부위의 깊은 곳, 예를 들면 滑壽는 [會陰에서 長强을 거치며]라 했고 加藤宗博은 [下極之兪는 兩陰間의 깊은 곳]이라 했다. 《盧經腋》원문에는 穴位名稱을 분명히 밝히지 않았으나, 長强穴과 會陰穴의 깊은 곳은 같은 부위이다. - 난경정의 교주
95) 독맥(督脈)의 혈위(穴位). 뒷목 正中線의 入髮際 一寸陷中에 위치한다.
96) 임맥(任脈)의 혈위(穴位). 正中線 배꼽 아래 四寸에 있다. 胞門子戶 부위에 해당한다.
97) 임맥(任脈)의 혈위(穴位).. 正中線으로 배꼽 아래 三寸에 있다.
98)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혈위. 腹正中線 옆쪽으로 二寸을 나아가, 서혜부와 치골의 연장선상에서 만나는 맥동처(脈動處). 기가(氣街)라고도 한다.
99)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혈위. 뒷목 枕骨아래 兩側의 陷凹處.
100) 침(鍼)이 나오기 이전(以前)에 사용(使用)되었던 고대(古代)의 돌을 갈아만든 석제(石製)의 침(鍼).
101) 倦怠乏力한 모양이다. 滑壽注에 ‘溶溶은 無力한 모양이다’라고 했다. - 난경본의 교주
이십오난(二十五難)~이십칠난(二十七難) l 삼십난(三十難)~삼십이난(三十二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