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청옥재 (淸玉齋)  /  유가명경(儒家明經)  /  중용장구(中庸章句)












※ 건순(健順) : 건(健)은 강건(强健)함이니 곧 건괘(乾卦)의 덕(德)이고, 순(順)은 화순(和順)함이니 곧 곤괘(坤卦)의 덕(德)이다. 즉, 음양(陰陽)의 덕(德)이다.
※ 오상(五常) : 오행(五行)의 덕(德)이니,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이다.
※ 일용(日用) : 일상(日常). 평상(平常). 통상(通常).
※ 품절(品節) : 성품을 절제하여 가지런하게 하는 것. 즉, 마름질하는 것. 禮謂制度品節也. 品節詳明 而德性堅定 故能立. (朱子 論語集注 爲政篇)
※ 原其所自 : 그 시초(始初)가 되는 근원(根源)을 추구(追究)하는 것. 程子曰 性卽理也 天下之理 原其所自 未有不善 喜怒哀樂未發 何嘗不善 發而中節 卽無往而不善 發不中節 然後爲不善 故凡言善惡 皆先善而後惡 言吉凶 皆先吉而後凶 言是非 皆先是而後非. (朱子 孟子集注 藤文公上篇)
※ 중절(中節) : 절도(節度)에 맞는 것.
※ 대본(大本) : 가장 으뜸이 되고 바탕이 되는 근본(根本).
※ 달도(達道) : 때와 장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지켜야할 사람의 도리. 또는 도(道)에 통달(通達)한 것.
※ 約之 : 子曰 君子博學於文 約之以禮 亦可以弗畔矣夫
※ 應物 : 心兮本虛 應物無迹 (四勿箴 鄭伊川)
※ 無適不然 : 惟仁者則安其仁而無適不然 (論語集注 里仁篇 朱子)
※ 성찰(省察) : 자기자신을 살피고 살피어 잘못됨이 없도록 하는 것.
※ 존양(存養) : 올바른 본마음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
※ 체요(體要) : 사물(事物)이나 사리(事理)의 중요한 부분. 요점(要點).
※ 양씨(楊氏) : 양시(楊時). 호(號)는 구산(龜山)북송(北宋)의 유학자(儒學者). 이정자(二程子)의 학파(學派)인 낙학(洛學)의 대종(大宗)이 되었다. 동문(同門)인 유초(游酢)와 함께 고사(故事) 정문입설(程門立雪)의 장본인(張本人)이기도 하다.
※ 反求諸身 : 反求諸己. 나에게서 돌이켜 구한다. 내 마음을 돌이켜서 찾는다.
청옥산인(淸玉散人) 졸역(拙譯)